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racle] Oracle 12c 설치 하기

IT/Oracle

by pandada 2020. 11. 28. 17:46

본문

반응형

 

 

[Oracle] Oracle 12c 설치 하기

 

 

자 오늘은 로컬로 오라클을 설치해보도록하자... 정말 매우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같은데...ㅋㅋㅋ

 

오라클 12c를 설치하기 위해선 우선적으로 오라클 계정이 필요함.

 

1. Oracle 12c를 설치 하기위하여 링크 접속하기

 

www.oracle.com/database/technologies/oracle-database-software-downloads.html

참고로 필자가 글을 쓰고 있는 이 날짜에는... 12c를 오라클 온라인 상에서 설치가 불가능 하다고 한다...

 

왜?! 라이센스가 필요하다고 한다.....

 

< 이전 데이터 베이스 릴리스 소프트웨어 관련 내용 >

이런 내용의 문구를 볼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따로 그 전에 설치해두었던 setup 파일을 가지고 진행하기로 하였다.. 생각보다 오라클이 이런저런 안좋은것들이 많기 때문에.. 가끔씩은 버전별로 이것저것 가지고 있는게 상당히 큰 도움이 될 수가 있드라...

 

자.. 그렇기 때문에 12c에 대한 설치 방법을 알아보고 위해서 글을 클릭한 분들이라면.. 댓글을 달아주길 바란다.

 

그럼 늦게라도 설치파일을 보내줄테니.. 뭐 댓글 귀찮으면.. 그냥 다른 사람들 글을 열심히 찾아 다니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

 

일단 setup파일이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을 해보자

 

2. Oracle 12c setup 파일로 설치.

 

필자는 윈도우 환경에 대해서 세팅을 진행하였다. 회사에 신규로 오라클 서버를 세팅하여야 했기 때문에...

참고로 여기서 신규 세팅은 그냥 내가 사용하기 위해서이고, 로컬 환경의 테스트가 필요한 환경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 oracle 12c 설치 파일 압축 후 사진 >

필자는 그냥 간단하게 바탕화면에 db라는 경로를 지정해주었다. 참고로.. 그냥 아무런 경로에 지정해도 상관이 없다.

 

그냥 나는 db 세팅에 관한 것을 따로 남겨놓고 싶었기 때문에...

 

자 여기서 이제 setup 파일을 클릭해도 되지만.. 간혹 클릭을 했을때에 안되는 경우를 가정하여.. 필자는 커멘드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다.

 

3. oracle 12c 커멘드로 설치 진행하기.

 

우선 커멘드창을 띄운다. 솔직히 IT를 조금이라도 해본사람들은 그냥 알테니 정말 간단한거는 패쓰하면서 진행하도록 하겠다.

 

< Oracle 설치 진행하기 >

자 정말 간단하게 커멘드창에서 해당 경로로 이동하여 문구를 입력한다.

여기서 문구는 특별한 내용이 없으니 설명은 생략하도록...

setup.exe -ignorePrereq -J"-Doracle.install.client.validate.clientSupportedOSCheck=false"

위의 내용을 복사한 다음에 oracle 12c 의 설치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표기가 될 부분.

 

< INS-13001 경고창 >

자 그럼 이와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다. 솔직히 그렇게 큰 영향은 없으니.. 뭐 오라클의 config 파일을 수정해라.. 이런 얘기가 있어도 그냥 넘어가도된다.. 왜?! 일단 필자는 실제 수익이 발생하는걸 사용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대충 정말 가끔씩 로컬 테스트 용도로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기때문에...

 

그냥 "예"를 누르고 넘어가도록 하자.

 

 

< INS-30131 경고창 >

ㅋㅋㅋㅋㅋㅋㅋ 정말 너무한거 아닌가 시작하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이런 에러가 표기되었다.

솔직히 쉬운 에러니까 손쉽게 찾긴 했더라도.. 항상 프로그램 세팅할때에 이런 에러가 표기되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자 여기의 가장 중요한것은 구글링 함부로 하지 말자 ㅋㅋㅋ

솔직히 뭐 다른 사람들은 이 에러가 표기되면.. 죄다 필자가 적어놓은 윗부분 커멘드의 setup 문구를 입력하라고 하는데

 

솔직히 구글링도 도움이 안되는 글들이 정말 많다.. 그러니까 세부사항부터 봐보고 판단을 하기를 바란다.. 무턱대고 구글링 하지 말자..

 

자 내가 INS-30131 경고가 뜬 이유는 정말 간단하다.

 

< 컴퓨터 이름이 한글.. >

필자의 컴퓨터 이름이 한글이었기 때문에... 이 내용은 세부사항을 클릭할 경우 바로 나오는 내용이므로..

 

구글링을 함부로 이것저것 했다가 오히려 시간만 날릴수도 있다. 일단 필자는 원인은 파악하였으니 영어로 바꾸고 다시 처음부터 셋업을 진행하니까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전자메일 설정 >

자 전자메일 필요 없다.. 그냥 다음

 

< 데이터 베이스 생성 및 구성 >

필자는 오라클의 로컬 서버를 구성하고, 리스너와 다른 DB와의 링크까지 연결하여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단계로 진행을 하였다. 근데 솔직히 oracle 설치하려고 구글링을 했으면 대부분 나와같은 목적일 것이기 때문에 내가 진행한대로 진행하면 될듯 싶다.

 

 

< 서버 클래스 설정 >

필자는 랩탑이나 데스크탑에 세팅을 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서버 클래스로 설정을 진행하였다.

보다 상세하게 이것저것 세팅을 할 수 있고, 솔직히 오라클 구동하는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기 때문에..

 

< 단일 인스턴스 데이터베이스 설치 >

필자는 참고로 DBA가 아니면서.. DB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단일인스턴스로 하자. 솔직히 그리고 Oracle 리얼 어필리케이션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가 뭔지도 모름... 그냥 개발자 입장으로써.. 연결만 되면 되니까 단일로 진행을 했다.

 

 

< 표준 설치 >

일단 이것도 표준 설치.. 나중에 어차피 sys 계정으로 들어가서 상세하게 바꿔주면 되니까..

그리고 어차피 설치를 할 줄 몰라서 검색해보는 사람들을 위한 용도라.. 굳이 상세하게 설정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 가상계정 사용 >

그리고 그다음에 필자는 가상계정을 사용하였다. 근데 여기서 불편한점...ㅋㅋㅋ 가상계정 사용하지 말고 기존 윈도우 사용자 계정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괜히 가상계정으로 진행했다가...ㅋㅋㅋㅋㅋ 폴더가 망할 virtual로 설정이 되어버렸다...

 

 

< virtual 로컬 위치 >

바로 이렇게 위치가.. 꼬여버린다. 이럴경우 상당히 귀찮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나중에 리스너를 추가한다거나..

oracle을 다른 버전을 추가로 설치한다 할경우에.. 위치찾기에 불편할 수가 있다.

특히 그리고 oracle은 특성한 컨트롤파일, p파일 등 상당히 많은 파일을 찾아다녀야하는데.. 정말 마우스 클릭 너무 불편... 그렇기때문에 windows 사용자 계정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 필자는 그냥 다음다음 하다 ㅋㅋㅋㅋㅋㅋㅋ 아놔...

 

< 상세 경로 설정 >

상세 경로 설정 사진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거.. 무조건 oracle의 root 계정의 비밀번호는 항상 기억해야한다..

잃어버리면.. 그냥 날리는것이다.. 새로 다시 설치를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기억해두자...

 

 

< 설치 진행 >

자 이렇게 설치가 되면 끝이다. 솔직히 oracle 설치 별거 없다.. 그냥 설정 잘못했으면.. 나중에 다 바꾸면 된다...

그것도 어렵지 않다.. 비밀번호만 제발 까먹지 말자. 이건 정말 답이 없다 ㅋㅋㅋㅋㅋㅋ

 

< 설치 완료 사진 >

설치가 완료 되었다고 해도 그래도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 되었는지는 확인을 해야하니까....

여기서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는 3가지로 확인을 할 수 있다. 뭐 3가지가 아니라 여러 방법도 있긴 하지만..

필자는 그냥 이 방법으로 대체한다.

1. 서비스에서 Oracle의 리스너가 실행중인지 확인한다.

2. cmd -> sqlplus / as sysdba -> select * from v$version; 버전명을 확인한다.

3. cmd -> lsnrctl status 로 리스너가 제대로 구동중인지 확인한다.

<lsnrctl 확인 >

 

이 위의 3단계만 확인하면 아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구나.. 라고 인식하면 충분하다.

혹시나 위의 사진은... 명령어 제대로 알지돠 못하면서.. 사용하는것보다는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help단계까지 캡쳐를 해두었다. 

특히 내가 여태 회사생활하면서.. 밑에 있는 후임들은 알지도 못하면서 구글링해서 열심히 사용하드라.. 알고 사용하자..

< oracle sid 확인 방법 >

추가적으로 내가 sid를 설정을 했는데.. 까먹어 버렸다.. 그러면 이렇게 sid를 확인하면 된다.

뭐 여러 방법이 있으니까.. 그냥 리스너에서 봐도 되고... tnsname에서 봐도 되고.. 방법은 많지만 그냥 필자는 한번에 쭉 커멘드 창으로 보는 것을 매우 선호하기 때문에... 필자는 이렇게 본다. ㅋㅋㅋ 중간에 오타 S를 빼먹은 부분도 있는데 이부분은 쿨하게 넘어가주라..

 

자 그럼 이제 sql developer로 진행을 해보자.

 

< sql developer 접속 >

맨처음에 설치하기 전에 설정한 내용대로 진행하면 된다.

어차피 local로 진행하니까 localhost로 하면 되고.. 포트랑 이것저것 정한대로 맨처음에 세팅한 대로 접속하면 끝.

 

이렇게 하면 로컬 Oracle 12c 서버 세팅이 완료 되었다. 솔직히 별거 없다.. 그냥 자기가 정한거 기억만 하면 될듯...

 

추가로 궁금한 사항 있으면 댓글 남기면 열심히 답변 해드리...겠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