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Network

[ Linux 마스터 2급 ] Virtual Box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pandada 2019. 7. 10. 17:31
반응형

 

 

Virtual Box를 이용한 리눅스 설치

 

이번에는 리눅스 시험 내용 공부가 아닌 리눅스 설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어도 리눅스마스터 2급을 소지하고 있으면.... 리눅스를 직접 사용해볼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일단은 혹시 모를 컴퓨터가 많이 지저분할 것을 우려 하신다면... 저처럼 하드 디스크를 분할 해주세요.

 

null

저는 20GB정도만 할당 해줬습니다.

 

해당 내용은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가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파티션을 분할 해주셨으면..... 저는 CENTOS를 사용 하여 리눅스 실습을 할 것이기 때문에...

 

https://www.centos.org에 접속을 합니다.

null

 

그럼 이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저 중앙에 보이는  Get CentOS Now를 클릭해 줍니다.

 

null

 

그러면 나오는 지금 화면이 가상의 Boot.img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즉 아예 설치를 윈도우처럼 안하고 가상으로 이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ㅎㅎ

 

빨간 네모를 클릭 하신 다음에...

 

 

null

 설치하고자 하는 컴퓨터 사양에 맞는 링크를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ㅎㅎㅎ

 

용량은 이 좀 상당하실 겁니다. 일단 이 파일만 따로 파티션을 나눈 디스크에 설치를 해줍니다. ㅎㅎㅎ

 

이거는 현재 Virtual Box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기위해서는....즉! 윈도우를 날리지 않거나, 멀티부트 모드를 하지 않기 위해서 

 

Virtual Box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www.virtualbox.org

 

위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null

 이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빨간색 네모 표기를 해둔 부분을 클릭하여 설치를 하도록 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는 유저이기 때문에 Windows hosts를 클릭 해줍니다. 

 

또한 이 다운로드 파일도 따로 분리해둔 파티션에 설치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따로 파티션 분리해둔 곳에 설치 파일이 이제 2개가 생겼겠죠?

 

 

null

 

설치 해놓은 Oracle Virtual Box를 설치해줍니다.

 

 

그냥 경로를 파티션 구분해둔 곳으로 해서 다음 -> Next -> 다음 -> Install 하시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null

설치가 완료 되면 자동으로 위의 화면과 같이 실행이 됩니다.

 

그러면 상단의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null

위 화면처럼 새로만들기를 누를 경우에 가상 머신 만들기라는 팝업 창이 나오게 됩니다.

 

null

 

이름 같은 경우에는 하시고 싶으신 내용으로 아무렇게나 작성하시면 됩니다.

 

종류는 LINUX로! 버전은 CENTOS를 사용 할것인데... 목록들에는 아무리 찾아봐도 CENTOS가 나오지 않아요.

 

하지만! 제가 올린 정리된 내용들을 보면.... CENTOS는 RED HAT으로 부터 나왔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것입니다.

 

따라서 설치를 할 경우에 Red Hat으로 버전종류를 설정해 줍니다. 

 

다음으로 넘어갈 경우에 가상머신의 메모리 크기를 설정해줍니다.

 

null

 

앞에서 제가 정리해놓은 사항과 같이 최소 700MB이상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ㅎㅎ

 

 

null



설정을 하고 난 후에 지금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클릭해 줍니다.

 

null

 

기존에 선택되어 있는 것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null

하드웨어는 고정 크기 설정보다. 동적할 당이 좋기 때문에. 동적할당으로 설정하고 다음으로 진행해줍니다.

 

null

파일 위치를 파티션 분할 해둔 곳으로 설정하고 용량을 대략적으로 설정해준 다음에 넘어가줍니다.

 

그러면 하단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Centos라는 이름으로 가상 디바이스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ull

 

이런 화면을 확인 하셨다면... 현재 이 가상 박스에는 윈도우나 리눅스 같은 운영체제가 설치가 안되 있는 상태입니다.

 

즉! 운영체제를 설치해줘야 한다는 말이죠.

 

 

null

화면의 설정을 클릭 후 저장소 목록에 들어가 줍니다.

 

null

저장소에 들어가셔서 이제 저번에 받아놓은 CENTOS IOS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null

 

null

다운받아둔 경로의 ISO파일을 선택해줍니다.

 

null

확인을 해본 결과 정상적으로 경로를 찾은것이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null

 

이제 CENTOS를 설치만 하면 되지만... 그전에 알아두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VirtualBox의 리눅스를 실행시키게 되면 가상 박스와

 

실제 윈도우 상의 화면 전환에 필요한 키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null

 

기존에 입력되어있는 Rigth컨트롤 이 있지만 이게 잘 안먹는 부분이있어서.... 저는 그래서 가상 박스안에서 윈도우로 전환 하기 위해

 

Left Windows 키를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null

그냥 커서 갔다 대시고... 윈도우키 한번 누르시면 자동으로 단축키 이름이 변경 됩니다. ㅎ

 

null

 

자 그럼 이제 위의 화면처럼 상단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주면.. 전원이 꺼져있던 만들어논 Centos가 "보이기" 로 보이면서 실행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null

열심히 화면전환 하시면서 따라와 주세요. 중간에 실패 하시면 다시 윗부분부터 진행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첫번째 항목을 키보드 상에서 눌러서 설치해주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단, 위의 단계를 모두 했는데 이와같은 화면이 안나오면.... ISO파일이 깨져서 그럴거에요.. ISO파일을 다시 다운받아 보시기를 추천드리겠습니다.)

 

 

null

설치가 잘 되고 있죠?? 뭐라 ...... 모를 내용이지만... 일단 설치가 잘 되고 있다는 것만 판단하시면 됩니다.

 

null

 

설치가 다 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각 나라에 맞는 언어를 선택해 주세요. 

 

옛날의 Centos는 따로따로 설정을 다 해줘야 한다고 했는데... 요즘의 Centos는 알아서 자동으로 설정을 해줍니다.

 

아래 화면처럼 날짜&시간, 언어, 키보드 등등... 자동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null

 

자 일단 빨간 박스를 만들어 놓은 것처럼 설치 대상(D)를 클릭하시구요.

 

null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는 자동으로 설정을 해서 설치를 진행 할 수 있지만. 저희가 파티션 나누는 것에 대해 공부를 해봤으므로

 

한번 파티션을 직접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습 차원에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null

파티션 설정 화면에 들어가면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줍니다.

 

새로운 마운트를 처음에 SWAP을 정해줍니다. 용량은 편하신 대로 지정하면 됩니다.

 

지정해서 완료 하시면 이와같이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null

 하단의 파일시스템에 SWAP이라고 문구가 적혀 있구요 ㅎ

 

null

 

그리고 이제 다시 "+" 버튼을 눌러서 이제는 Boot를 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하신거와 같이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null

 그럼 아까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제대로 설정이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파일시스템에서 명칭이 정해져 있는것이 "xfs" 라고 표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xfs"는 상위 단위입니다. 그냥 무시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null

이제는 Root를 설정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을 나누다 보면 남은 용량이 하단 부분에 표기가 됩니다.

 

저는 그냥 남은 모든 용량을 Root로 지정을 해주었습니다.

 

null

이제 루트도 제대로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고 변경사항을 적용해주도록 합니다.

 

null

그리고 이제 네트워크를 연결 해주기 위해서 네트워크 및 호스트명을 클릭해주세요. 

 

null
null

간단하게 인터넷 연결을 위해서 오른쪽 상단 부분의 이더넷 "꺼짐"이 되어있는 것을 "켬"으로 바꿔 줍니다.

 

null

 

그러면 이렇게 유선으로 연결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설치를 진행 하는 버튼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그럼 하단의 이미지처럼 설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Root암호와 어떤 사용자도 생성이 되어있지 않다고 나오는데요.

 

 

null

 

표기가 되면 우선 Root 암호부터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null


 Root암호 클릭 후 비밀번호상태가 적어도 양호로 맞춰 줍니다.

null


 양호 상태로 만들어 주는 이유는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이므로 최대한 보안을 생각한다는 측면에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또한 비밀번호를 분명 까먹을 수도 있으실 것 같으니 따로 꼭 보관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null

 Root암호를 만든거처럼 똑같이 그냥 사용자도 생성을 해주세요

 

null
null

 모든 계정이 생성이 완료 되었으면, 설정 완료 버튼을 눌러 주세요

 

null

 추가 설정 후 재부팅을 하라고 합니다. 재부팅을 하시게 되면

null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그냥 (Core) 라고 적혀져 있는 항목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null

 그리고 설정해놓으셧던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하시고 로그인 하시면 정상 설치가 된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 하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 비밀번호 입력시 키패드는 왠만하면 사용하지마세요.

 

키 설정값에서 설정을 안해주셨다면 키패드의 키가 아닌 다른 값으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그냥 키보드의 위에 일렬로 나열된 숫자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리눅스 설치 마지막 과정이었습니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