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더뉴트랙스] 번호판등 LED 교체하기!

차DIY&차용품/더뉴트랙스

by pandada 2020. 4. 10. 16:20

본문

반응형

 

[더뉴트랙스] 번호판등 LED 교체하기!

 

 

오늘은 건강검진 겸.. 오후 반차를 냈기 때문에...ㅋㅋㅋ 시간이 많은 하루입니다.

 

그렇기에 장인어른이 타고 다니는 트랙스에 번호판등이 나가서.. 그 부품을 구매를 해서

 

교체를 한번 해봤습니다. 저번에 제가 차를 드리기 전에 이미 LED로 싹 교환을 해놨지만..

 

그로부터 3년 후... 번호판 LED등이 나갔드라구요...

 

저는 인터넷에서 구입을 하였습니다. 자가정비를 하지 않고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무조건 돈이 최소 3만원 이상은 부르겠지.. 라는 생각에 그래도 그냥 제가 해드리면..

 

싸니까.. 이런 생각에 해드리게 되었습니다. ㅋㅋ

 

https://smartstore.naver.com/kapoka1/products/363179530

 

+ 트랙스/더뉴트랙스 전용 LED실내등 번호판등 : 카포카

[카포카] (주)카포카 공식 자동차 쇼핑몰 입니다.

smartstore.naver.com

저는 여기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번호판등 LED만 나갔기 때문에 굳이

 

세트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서 번호판 LED만 2개로 주문을 했습니다.

 

개방 5,990원에 2개를 주문하였습니다. 주문을 하면서 제가 자가정비 하면서 사용할 헤라도 주문을 했습니다.

 

< 더 뉴트랙스 번호판등 나간 사진 >

번호판 등이 나가있습니다. 라이트를 켠 상태인데도 말이죠.

 

그런데 말입니다... 이 작업을하면서 사진을 찍으니까 깨달았는데...

 

알고보니 후미등도 나갔더라구요... 이거는 다음에 작업을 해드려야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번데기랑 사이즈가 맞지 않아서요;;

 

 

< 구매한 자동차 헤라 >

제가 구매한 자동차 헤라입니다. 아무래도 저는 제네시스에다가 이것저것 해보고 싶기 때문에...

 

그렇기에 헤라를 구매했는데 하지만 트랙스 작업 할때에는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뒤의 번호판등 쪽에는 들어가지 않드라구요. 

 

< 전방 미등 LED 사진 >

왠걸... 번호판등을 구매 했지만.. 전방 미등이 왔다는 그런 사실...

 

일단 하지만 밝기도 이게 더 밝고 가격도 동일하기 때문에 그냥 사용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오히려 어쩌면 이게 더 좋은거 같기도하고... 그래서 나중에 작업할 때에 방향을 신경썼습니다..

 

< 번호판등 빼내는 사진 >

 

원래는 헤라로 하려고 했지만 이번에는 그냥 아주 얇은 매우 작은 일자 드라이버로 작업을 했습니다.

 

생각보다 두깨가 있어서 그런가 헤라가 쉽게 들어가지 않드라구요.

 

구입한 헤라는 내장재들을 뜯어낼때 사용을 해야겠습니다.

 

일단 일자드라이버로 작업을 한다고 해서 차에 기스나지 않기 때문에 염려하지 않으셔도됩니다.

 

자 여기서 주의할점!!

 

더뉴트랙스 번호판등을 교체할때에는 반드시 왼쪽편의 모서리에 일자드라이버를 넣고 

 

쑤신다음에 오른쪽으로 살짝 밀면 쑥 하고 빠집니다.

 

 

< 번호판등 빼낸 사진 >

제가 왜 왼쪽에서 해야한다고 주의를 드렸던 부분입니다.

 

오른쪽은 고정을 하게끔 되어있기 때문에 백날 오른쪽에서 밀어봤자 빠지지가 않아요.

 

번호판등이 2개인데 둘다 다 왼쪽에서 밀어서 작업을 하시면 매우 편하십니다.

 

< 번호판등 케이스 제거 사진 >

번호판등의 케이스를 제거하였습니다. 케이스는 한쪽을 잘 잡은 상태에서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돌아갑니다. 약간 조금의 뻑뻑함이 있을 수도 있으니 

 

너무 쌔게는 하지 말고 적당한 힘으로 돌려주시면 쏙 빠집니다.

 

 

< 불나간 LED 사진 >

불이 들어오지 않았던 이유를 찾았습니다.

 

LED에 연결되어있던 쇠가 부러져있었네요.

 

이게 왜 부러진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일단 뭐 이 타입의 LED는 오래 사용하지 못한다..

 

그런 말들이 있었기에... 일단 뭐 잘못보내주신 것에 대해서는 그래도 그나마 용서가 된다는...ㅋㅋ

 

< LED 교체 사진 >

제거한 LED는 그냥 버리시구.. 구입한 LED를 방향에 맞게 잘 꼽아주시면됩니다.

 

이게 양방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단방향 LED이기 때문에 안그러면 다시 뺐다가 꼽아야 되요...

 

제가 바로 그렇게 경험을 했기 때문에....ㅋㅋㅋㅋㅋ

 

자 그럼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케이스를 꼽고 시계방향으로 돌려주시면 정확히

 

딱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케이스는 차에 오른쪽 부터 넣어주고 딱 쳐주면 끝!이에요.

 

 

< 테스트 사진 > 

그리고 항상 조립을 하기 전에는 테스트를 한다음에 조립을 하셔야합니다.

 

테스트 안해보고 했다가 괜히 나중에... 안들어오면... 다시 분해를 해야하니까요...

 

< 번호판등 조립 완료 사진 >

번호판등을 완전히 조립을 해서 봐봤습니다.

 

한쪽은 정상적으로 잘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러면 이제 일단 배선 문제는 아닌거구요.

 

그럼 반대편도 보나마나 LED 문제일거에요. 수명이 다했거나... 그런?!?

 

오른쪽 번호판 등도 왼쪽 작업한것처럼 동일하게 작업을 해줍니다.

 

 

< 실수로 반대로 꼽은 LED 사진 >

이건 제가 아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실수로 반대로 꼽았을 때의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단방향 LED같은 경우에는 이렇게 꼽으시면.. 불의 밝기 차이가 있습니다.

 

< 방향에 따른 밝기 차이 >

바로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동그란 LED 같은 경우에는 색이 별로 밝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전방미등으로 장착을 해보니까 확실히 많이 밝았습니다.

 

자 이렇게 반대로 하시지 말라고 참고용으로 올려드렸습니다...ㅜㅜㅜ

 

중간에 바빠서 다른일 하다 해서 그런가... 실수를 ... 그래서 다시 분해했다는...

 

 

< 번호판등 LED 장착 완료 !! >

방향을 다시 바꿔서 완료를 하였습니다.

 

확실히 난이도도 그렇게 높지 않고 쉽기 때문에 차에 소소하게 DIY를 하시고 싶은 분들이라거나..

 

공임비를 아끼고 싶다. 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는 작업입니다.

 

보통 일단 LED만 해도 일반 정비소에서는 조금 비싸게 받기 때문에 그냥

 

인터넷에서 구매를 하셔서 작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