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 안쓰는 하드디스크로 외장하드 만들기

IT/기타 컴퓨터 관련

by pandada 2019. 8. 25. 01:28

본문

반응형

 

 

안쓰는 하드디스크로 외장하드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간만에 컴퓨터 관련된 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컴퓨터 관련해서 내용이 그렇게 많지 않을것을 알지만..

 

그래도 약간의 허접한 지식이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외장하드 관련된 내용으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외장하드 관련해서 왜?! 글을 적게 되었느냐...

 

그냥 집에 남아있는 하드디스크가 많았습니다...ㅋㅋ;;; 그냥 그뿐입니다.;;;

 

집에서 찾아보니 2개나 있었습니다. 원래는 케이스 없이 그냥 써도 되지만

 

누나가 외장하드 좀 만들어 달라고 그래서 케이스를 주문 했습니다.

 

일단 제가 구입한 외장하드 케이스는 "BZ33 USB 3.0" 입니다.

 

< 구매한 외장하드 BZ33 USB 3.0 >

 

제가 이 제품을 구입한 이유는 딱 1가지 입니다.

 

USB 3.0 포트이면서 가격이 가장 저렴했기 때문이죠.

 

솔직히 다른건 보지도 않았습니다. 하드디스크 케이스가 죄다 비슷비슷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단 11번가에서 2개 해서 택배비 포함 15,800원 주고 구입을 했습니다.

 

상대적으로 그나마 가장 저렴한 사이트에서 구입을 했습니다.

 

배송도 나름 빠른 편이었습니다. 2일정도 된 것같네요.

 

< BZ33 USB 3.0 케이스 박스 >

 

배송와서 한번 뜯어 봤습니다. 2개의 케이스가 작은 박스에 쌓여서 왔네요.

 

 

< 택배 박스 구성품 >

 

하... 제발 택배 시키면 저런거 포인트 쿠폰 같은 것좀 안왔으면 좋겠습니다.

 

저게 다 쓰레기인데..... 쓰레기 버리라고 주는건가... 

 

< 케이스 박스 뜯은 사진 >

 

그리고 일단 케이스 내부의 사진은 이렇습니다.

 

케이스가 1개 들어가 있고, 케이스 커버, 젠더 선 이렇게 부품이 구성 되어 있습니다.

 

< 케이스 내부 구성품 >

 

흠... 뭐랄까요 저렴한 편에 비해 일단 내부 구성품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뭐 쬐그만 천쪼가리라고 하나 그래도 있으면 좋으니까요.

 

 

< 케이스 사이즈 확인 >

 

대략적인 사이즈 확인을 위해 한번 들고 찍어봤습니다.

 

제 하드디스크에 맞는 크기를 주문 했기 때문에 저는 2.5인치 케이스를 구매했습니다.

 

2.5인치의 대략적인 사이즈를 참고하시기를 바라면서 한번 찍어봤습니다.

 

< 가지고 있던 외장하드 사진 >

 

외장하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일단 가지고 계시는 하드디스크의 타입과 사이즈를 알아야합니다.

 

제가 여기서 사용해볼 하드디스크 제품은 "HM160HI / 5K750-750" 입니다.

 

둘다 예전에 쓰던 하드들이라 제품이 좀 오래된 것입니다.

 

< 외장하드 뒷면 사진 및 SATA 방식 확인 사진 >

 

일단 제가 사용하는 드경우에는 연결 방식이 둘다 SATA방식이입니다. 

 

그리고 사이즈는 9.3mm 입니다. 

 

어떻게 집에서 찾은 하드 제품이 둘다 동일한 방식이며 사이즈도 같네요..;;ㅋㅋ

 

외장하드를 만드려고 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꼭 사이즈를 참고해주기 바랍니다.

 

사이즈가 맞지 않는 케이스를 구매하면 돈이 아깝잖아요;;; 그리고 연결 방식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뭐 가격대가 만원이 넘는 케이스 같은 경우에는 SATA방식이 아니어도

 

장착이 가능하도록 제품이 제작되어 있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돈을조금이라도 아끼면 좋기 때문에 연결 방식 및 사이즈는 꼭 확인합시다.

 

그러니 방식 꼭! 체크 하시고 저렴한 제품으로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 외장하드 케이스 겉면 >

 

자 이제 케이스를 장착해보도록 합시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홈 구멍을 힘을 줘서 제껴주세요.

 

부러지지 않습니다. 괜찮아요. 힘을 빡!줘서 열면 뜯어 집니다.

 

< 케이스 내부 사진 >

 

케이스 내부의 모습입니다. 연결을 인식하는 회로가 있네요. 저건 무시합니다.

 

 

< SATA 연결 방식 확인 >

위에 보이시는 거처럼 저 SATA방식 부분을 케이스의 연결 부분에 꽂아주시면 됩니다.

 

 

< 하드디스크 연결 홈 >

 

이쪽에 쑥 밀면서 끼워주면 끝입니다. 

 

연결홈 부분에 장착을 하시려고 하시면 외장하드가 살짝 굽어지거나

 

기울어질수도 있지만 끼고 나면 괜찮으니까 장착 부분을 잘 확인하고

 

그냥 천천히 꽂아주시면 됩니다.

 

 

< 외장하드 장착한 사진 >

 

그럼 이렇게 잘 꽂혀 있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장착이 나름 잘 되었죠?

 

지금 케이스 커버 닫지 말아주세요!!!

 

인식이 잘 되는지 테스트를 해봐야하니까요;;;

 

인식이 안되면 뭐 하드를 고치던지 섹터 검사 하던지 해야하니까...

 

그러면 귀찮아 지니까 일단 케이스 덮개를 닫지 말아주세요.

 

인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봉되어 있는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컴퓨터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새롭게 인식을 해서 드라이브를 파악하셨으면 

 

외장하드 만드는 부분이 끝이 나는겁니다.

 

그리고 그 테이프 같은게 같이 왔었는데.

 

 

< 테이프 붙인 사진 >

 

그 테이프 용도는...그냥... 기스 방지 테이프 인것 같습니다.

 

그냥 이렇게 붙이셔서 케이스에 기스 생기지 않게 사용하면 되실 것 같습니다.

 

만약 인식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섹터 검사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현재 제가 했을 때에는 섹터검사 관련 내용이 뜨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섹터검사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나중에 제가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케이스 커버 장착 사진 >

 

가죽커버에 넣어봤습니다. 딱 맞게 되서 깔끔하긴 하네요.

 

얇고 비록 박음질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 케이스 커버 옆면 사진 >

 

가격이 저렴한 제품에 케이스 커버라도 같이 준걸로 만족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또 다른 케이스는 마감처리 잘 되어있네요. 역시 저것도 뽑기인가봐요.ㅋㅋ;;;

 

일단 이상으로 외장하드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 해봤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계실것 같지만 모르실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봤습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